
독도 경비대에 기부한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해 온 한 식품업체가 실제로는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
수산물 제품을 판매하는 A 기업은 독도의 상징성을 내세워 2025 년 9 월 독도의 날 (10 월 25 일 ) 을 맞이해 보조배터리를 판매하며 “ 판매수익금의 2% 는 독도경비대에 기부한다 ” 고 언론을 통해 홍보했다 .
그러나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 ( 영암 ‧ 무안 ‧ 신안 ) 이 경북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 해당 기업의 기부 사실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
경북경찰청은 “A 기업이 기부의사를 밝힌 바 없어 인지하지 못했던 상황이며 , 독도경비대 대원 모두 공무원 신분이라 기부금품법에 따라 기부금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 며 , “ 향후 A 기업이 기부 의사를 밝힐 경우에도 받을 수 없음을 설명하고 거절할 예정이다 ” 라고 밝혔다 .
A 기업은 독도경비대 기부 미납 실태에 대해 “ 보조배터리를 제조한 B 기업이 독단적으로 보도한 것으로 , 자사는 해수부가 문의한 오늘에야 인지했다 ” 라며 , “B 기업이 ‘ 독도경비대 ’ 와 ‘ 독도사랑운동본부 ’ 를 구분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며 , 자사는 라이센스만 제공했을뿐 배터리 판매 수익은 받지 않는다 ” 고 해명했다 .
이에 B 기업은 “ 오늘 확인 결과 , 독도경비대에는 기부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해 기부처를 ‘ 독도사랑운동본부 ’ 로 변경했다 ” 며 , “ 현재 약 2 천여 명이 제품을 구매했으나 아직 배송되지 않은 상태로 , 기부처 변경 사항을 구매자에게 안내하고 , 환불을 원하는 경우에는 즉시 조치할 예정 ” 이라고 밝혔다 .
그러나 이미 2025 년 9 월 언론을 통해 ‘ 독도의 날 (10 월 25 일 ) ’ 에 독도경비대에 ‘ 기부된다 ’ 라고 홍보가 이루어진 만큼 , 결과적으로 국민을 기만한 행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
서삼석 의원은 “ 지난 10 월 25 일은 독도의 날로 , 온 국민이 독도 수호의 의지를 다지는 의미깊은 날이었다 ” 며 , “ 그런 상징성을 상업적 마케팅에 악용한 기업의 행태는 매우 유감스럽다 ” 고 지적했다 .
이어 “ 해양수산부는 환경부 · 행안부 · 경찰청 · 공정위와 협력해 허위 홍보와 국민 기망행위를 즉각 중단시키고 ,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 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