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 초유의 SK 텔레콤 해킹 사고로 가입자는 유심 교체를 진행했지만 , 일부 지역은 대리점이 없어 인근 지자체로 이동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지난 4 월 SK 텔레콤에서 발생한 침해사고로 총 2,696 만 회선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며 , 이에 따라 회사는 피해 방지 차원에서 무료 유심 (USIM) 교체를 진행해 , 지난 8 월 10 일 기준으로 전체의 약 37% 에 해당하는 1,017 만 건이 교체됐다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 ( 영암 ‧ 무안 ‧ 신안 ) 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 226 개 기초단체 중 인천 옹진군을 비롯한 , 강원 화천 · 양양 , 전북 진안 , 전남 신안 등 5 개 시군에서는 SK 텔레콤 피해 가입자가 해당 지역에 대리점이 없어 유심교체를 위해 인근 지자체로 이동하는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
대리점 부재 문제는 비단 SK 텔레콤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 226 개 기초단체 가운데 KT 의 경우 3 개 , LG U+ 의 경우 47 개의 기초단체에 대리점이 운영되지 않고 있었다 . 특히 강원 양양군과 전남 신안군은 통신 3 사 모두 대리점이 없어 유사한 해킹 사고가 발생할 경우 6 만 6 천여명의 주민은 인근 지역으로 이동해야만 유심을 교체할 수 있는 상황이다 .
신안군에 거주하는 a 씨는 “ 목포까지 이동하는데만 4 시간이 걸렸는데 , 유심이 부족하여 교체하지 못했다 ” 라고 불편을 호소했다 .
서삼석 의원은 “ 전기통신사업자는 「 전기통신사업법 」 에 따라 전기통신역무에 대해 공평하고 신속하도록 제공해야 하나 , 현실은 지역별 차별로 인해 가입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 라며 , “ 통신 3 사는 해킹으로부터 국민의 회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물론 , 유사 사고 발생 시 신속히 유심을 교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 라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