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2024년 7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장은 주로 온라인 매출의 급증에 힘입은 것으로, 오프라인 매출은 오히려 감소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간 상반된 실적을 보였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4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14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4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14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3.0% 감소했다. 주요 원인으로는 휴일 수 감소와 잦은 비로 인한 소비자 유입 감소가 지목됐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이 각각 7.9%와 6.4% 감소하며 오프라인 매출 하락을 주도했다. 반면, 집 근처에서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편의점과 준대규모점포(SSM)는 각각 2.9%와 1.4%의 소폭 상승을 기록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16.9% 증가하며 전체 유통업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무더운 여름철에 맞춘 계절 상품,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증가, 가정용품 구매 등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특히 서비스/기타 품목은 6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7.2%), 서비스/기타(26.5%), 가전/문화(4.9%) 분야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그러나 해외 유명 브랜드(-11.0%)와 패션/잡화(-2.6%)는 감소세를 보였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식품(21.0%), 화장품(16.3%) 등이 상승세를 보였으나, 패션/의류(-9.6%)와 스포츠(-7.8%) 분야는 부진했다.
오프라인 매출의 부진은 구매 건수와 단가의 감소로도 확인된다. 대형마트의 경우 구매 건수가 6.2% 감소했고, 백화점도 4.6% 줄어들었다. 특히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은 6.9% 감소하여 점포 수가 줄어드는 추세와 함께 부진을 이어갔다.
7월 유통업계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전체 매출 증가를 견인했으나, 오프라인 부문의 침체는 여전히 유통업체들의 과제로 남아 있다. 이번 실적은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 변화와 계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